- 자기개발은 일과 관련하여 이루어지는 활동
- 자기개발은 생활 가운데 이루어져야 함
- 자아인식 -> 자기관리 -> 경력개발
ㅇ자기개발 설계 전략
- 장단기 목표 수립 ( 단기1~3년, 장기 5~20년)
- 인간관계를 고려한다.
- 현재의 직무를 고려한다.
- 구체적인 방법으로 계획한다.
- 자신을 브랜드화한다.
ㅇ 학습정리
1. 직업인은 조직 내에서 자신의 능력, 적성, 특성 등의 객관적 이해에 기초하여 자기 개발 목표를 스스로 설정하고 자기관리를 통하여 성취해 나가는 자기개발능력을 필수적으로 갖춰야 한다.
2. 직업인은 효과적으로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서,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 주변사람들과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 자신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보람된 삶을 살기 위해서 자기개발을 해야 한다.
3. 자기개발은 주체와 객체가 모두 자신이며, 사람마다 자기개발을 통해 지향하는 바가 모두 다르다. 또한 자기개발은 평생에 걸쳐 이루어지는 과정으로 일과 관련되어 생활가운데 이루어지며, 특정한 사람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에게 필요하다.
4. 직업인은 자신의 특성을 아는 자기인식, 자신을 이해하고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자신의 행동 및 업무수행을 관리하고 조정하는 자기관리, 개인의 경력목표와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며 피드백하는 경력개발을 통해 자기개발을 도모한다.
5. 사람들은 자기개발의 중요성에 공감하더라도 자기개발에 실패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직업인은 인간의 욕구와 감정을 통제하여 자기개발에 대한 태도를 잘 형성하고, 제한적인 사고를 벗어나 자신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며, 현재 익숙한 문화에 안주하지 않으려고 노력해야 한다.
6. 자기개발 계획을 수립하여야 보다 명확하게 방향성을 가지고 노력할 수 있다. 직업인은 장단기 목표를 수립하고, 인간관계와 현재의 직무를 고려하여, 구체적인 방법을 통해 자기개발을 계획하여야 한다.
1. 현실적 유형(실제형,R) : 판단이나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 지식과 추리능력을 사용하기도 하며, 세밀한 것과 과제 완성하기를 좋아한다.
솔직하고 성실하며 검소하고 신체적 건강, 말이 적고 소박하며, 기계운동에 적성.
2. 탐구적 유형(I) : 분석적이며 독립적이고 호기심이 많고 합리적이며 정확한 반면에, 말이 별로 없는 편이고 소극적이며 복잡한 경향을 띠기도 한다. 자료를 수집하여 문제에 적용하는 데 흥미를 가지고 있으며, 자료와 사물을 계획하고 처리, 통제, 지시, 평가하기를 좋아한다.
3. 예술적 유형(A) : 모호하고 자유스러우며 독립적인 활동을 선호하지만 체계적이고 질서 정연하며 실제적이고 순서적인 활동은 좋아하지 않는다.
상상력 풍부, 감수성 강함
4. 사회적 유형(S) : 다른 사람들을 가르치고 개발시키고 보호하는 활동을 선호하지만 체계적이고 질서정연하며 분명한 활동에는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행동경향이 있다.
친절하고 이해심많고 남을 도와주려 하여 봉사적이며 대인관계 원활한 사람을 좋아함
5. 진취적 유형(기업형,E) : 조직적, 경제적인 차원에서 뛰어난 언어구사력으로 사람들을 이끌어나가는 활동을 선호하지만 과학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활동을 꺼려한다.
지도력, 설득력 있고 경쟁적 열성적 야심적 외향적 통솔력
6. 관습적 유형(C) : 사물이나 일을 체계적으로 순서적으로 조작하는 일을 선호한다. 그러나 비체계적이며 탐구적이고 추상적인 관념과 관련된 활동에는 호기심을 잘 발휘하지 않으며 애매모호하고 불규칙하며 직관력이 부족한 점도 있다.
책임감이 강하고 빈틈이 없고 조심성이 많음. 변화를 싫어하고 계획성이쏙 사무능력 계산능력 높음
- 흥미와 적성은 개발될 수 있다.
- 끊임없이 질문한다. (지금 일을 잘 진행되거나 그렇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이 상태를 변화시키거나 혹은 유지하기 위하여 해야 하는 일은 무엇인가? 이번 일 중 다르게 수행했다면 더 좋은 성과를 냈을 방법은 무엇인가?)
절망적인 발걸음을 조심하라.
내일 아침까지만 견디면 어두운 밤은 지나간다.
가. 자아인식능력
1. 자아인식능력이란 자신의 흥미, 적성, 인성 등 자아 특성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자기정체감을 확인하는 수단이 된다. 직업인은 자아인식에 기초하여 자기개발을 도모하고 이를 통하여 개인과 팀의 성과를 높일 수 있다.
2. 직업인은 자기 자신에게 질문하는 방법 외에 다른 사람과의 대화를 통해서 그리고 보다 객관화된 표준화 검사 도구를 활용하여 자신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
3. 직업흥미는 자신의 직업에서 이루어지는 활동 등에 대해서 관심과 애착을 느끼는 것이며, 직업적 흥미를 가진 분야의 직업을 선택하여 일을 할 때 그 직업에 만족하고 적응을 잘 할 수 있다.
4. 적성이 있는 일을 하는 사람은 잠재적으로 그 일과 관련된 재능을 가지고 있어서 다른 사람보다 잘할 수 있다.
5. 직업인은 마인드컨트롤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는 활동을 통해, 그리고 기업의 문화 및 풍토를 활용하여 흥미와 적성을 개발할 수 있다.
6. 직업인은 자신이 한 일에 대한 성찰을 통해 앞으로 다른 일을 하는 데 필요한 노하우를 축적할 수 있으며, 성장의 기회를 마련할 수도 있다. 또한 다른 사람에게 신뢰감을 형성할 수 있고 창의적인 사고도 가능해진다. 이러한 성찰은 지속적인 연습의 과정으로 성찰노트를 작성하거나 끊임없이 질문하여 개발해야 한다.
나.자기관리능력
1. 비전 및 목적 정립
2. 과제 발견
- 현재 주어진 역할 및 능력 / 역할에 따른 활동목표 / 우선순위 설정
3. 일정 수립
- 월간 -> 주간 -> 하루계획
4. 수행
5. 반성 및 피드백
ㅇ합리적 의사결정 과정
- 목표를 정하여 몇 가지 대안을 찾아보고 가장 실행 가능한 최상의 방법을 선택하여 행동하는 것.
1. 문제의 근원일 파악한다 - 의사결정에 앞서서 발생된 문제가 어떤 원인에 의한 것인지, 문제의 특성이나 유형은 무엇인지를 파악한다.
2. 의사결정의 기준과 가중치를 정한다.
3.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한다. - 너무 많이 수집하면 시간, 비용 소모가 크고, 너무 적게 수집하면 다각도로 검토할 수 없으므로 적절히 수집
4.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가능한 모든 대안을 찾는다.
5. 가능한 대안들을 앞서 수집한 자료에 기초하여 의사결정 기준에 따라 장단점을 분석하고 평가한다.
6. 가장 최적의 안을 선택하거나 결정한다.
7. 의사결정을 내리면 결과를 분석하고 다음에 더 좋은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하여 피드백한다.
ㅇ 거절의 의사결정
- 상대방의 말을 들을 때에는 주의하여 귀를 기울여서 문제의 본질을 파악한다.
- 거절의 의사결정은 빠를수록 좋다. 오래 지체될수록 상대방은 긍정의 대답을 기대하게되고, 의사결정자는 거절을 하기 더욱 어려워진다.
- 거절 할 때는 분명한 이유를 만들어야 한다.
- 대안을 제시한다.
ㅇ 업무수행 성과를 높이기 위한 행동전략
- 일을 미루지 않는다.
- 업무를 묶어서 처리한다. - 10개의 비슷한 업무를 한꺼번에 처리
- 다른 사람과 다른 방식으로 일한다.
- 회사와 팀의 업무 지침을 따른다.
- 역할 모델을 설정한다.
ㅇ학습정리
1. 직업인은 자신을 이해하고,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자신의 행동 및 업무수행을 관리하고 조정하여 자신을 관리해야 하며, 이를 위한 자기관리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2. 직업인은 자신의 비전과 목적을 정립하고, 자신의 역할 및 능력을 분석하여 과제를 발견하며 이에 따른 일정을 수립하고 시행하며 시행한 결과에 대하여 반성 및 피드백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자신을 관리할 수 있다.
3. 직업인은 자기관리가 요구되는 과제를 발견할 때에는 적합한 활동목표를 수립하고 이에 따라 우선순위를 구분하여야 한다. 우선순위는 중요성과 긴급성에 따라 구분할 수 있으며, 중요한 과제를 우선적으로 정하여 추진하여야 한다.
4. 직업인은 자신의 내면을 다스리고 인내심과 긍정적인 마음을 가질 수 있을 때 성공할 수 있다. 인내심을 키우기 위해서는 자신의 목표를 분명히 하고 다른 관점에서 상황을 분석하도록 노력하며, 긍정적인 마음을 갖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을 긍정하고 어려움 속에서도 성장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믿어야 한다.
5. 일을 하는 사람들에게 자신의 업무수행 성과를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한 자기개발이다. 업무수행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일을 미루지 않으며, 업무를 한 번에 처리하거나 다른 사람과 다른 방식으로 일하고, 회사나 팀의 업무 지침을 준수하며, 역할 모델을 설정하는 등의 노력을 해야 한다.
6. 일터에서는 의사결정을 내려야 할 많은 선택의 순간들이 있으며, 합리적인 의사결정과정을 통해서 최상의 대안을 선택해야 한다. 합리적인 의사결정과정은 문제의 근원을 파악하고, 의사결정 기준과 가중치를 정하며,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가능한 모든 대안을 탐색하여 각 대안을 분석하여 평가하고, 최적인 안을 선택하여 의사결ㅈㅇ 결정을 평가하고 피드백하는 단계를 통해 이루어진다.
다. 경력개발능력
환경변화
- 지식정보의 빠른 변화
- 인력난 심화
- 삶의 질 추구
- 중견사원 이직증가
조직요구
- 경영전략 변화
- 승진적체
- 직무환경 변화
- 능력주의 문화
개인요구
- 발달단계에 따른 가치관, 신념 변화
- 전문성 축적 및 성장 요구 증가
- 개인의 고용시장 가치 증대
직업선택 > 조직입사 > 경력초기 > 경력중기 > 경력말기
직업선택(0세~25세) / 조직입사(18세~25세)
경력초기(25세~40세) : 새로 들어간 조직의 규칙이나, 규범, 분위기를 알고 적응해 나가는 것 중요 / 궁극적으로 조직에서 자신의 입지를 확고히 다져나가 승진에 많은 관심을 가지는 시기 / 경력초기 단계는 일반적으로 25~40세까지의 성인초기, 성공 지향적인 행동을 언제까지 하느냐로 구분
경력중기(40세~55세) : 자신이 그동안 성취한 것을 재평가하고, 생산성을 그대로 유지하는 단계 / 새로운 환경 변화에 직면하여 생산성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 현 직업, 생활스타일에 불만을 느끼며, 매일의 반복적인 일상에 따분함을 느끼기도 한다. / 자신의 경력초기의 생각을 재검토하게 되며, 현재의 경력경로와 관련 없는 다른 직업으로 이동하는 경력변화가 일어나기도 한다.
경력말기 : 조직의 생산적인 기여자로 남고 자신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하여 노력하며, 동시에 퇴직을 고려 / 50대 중반~ 은퇴시기
직무정보 탐색 > 자신과 환경 이해 > 경력목표 설정 > 경력개발 전략수립 > 실행 및 평가
ㅇ학습정리
1. 직업인은 일생에 걸쳐서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일과 관련된 경험인 경력을 가지며, 이러한 경력에는 직위, 직무와 관련된 역할이나 활동뿐만 아니라 여기에 영향을 주고받는 환경적 요소도 포함된다.
2. 직업인은 직무가 변화되는 외부 상황의 변화나 개인의 기대나 목표가 변화되는 주관적 인식의 변화에 따라 자신의 경력을 개발할 수 있다. 경력개발은 개인이 경력 목표와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며 피드백을 하는 과정으로, 직업인은 한 구조의 구성원으로서 조직과 함께 상호작용하며 자신의 경력을 개발해 나간다.
3. 직업인은 지식정보의 빠른 변화와 같은 환경 변화와, 조직의 경영전략이나 승진 적체, 직무환경 변화 등 조직의 요구에 따라 또는 개인의 가치관이나 성장 욕구 등 개인의 요구에 따라 경력개발을 해나간다.
4. 직업인의 경력단계는 직업을 선택하고, 조직에 입사하여 직무와 조직의 규칙과 규범에 대해 배우는 경력초기의 과정을 거치며, 자신이 그동안 성취한 것을 재평가하는 경력 중기와 퇴직을 준비하는 경력말기를 거친다.
5. 직업인은 경력을 탐색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경력목표를 설정하며, 이에 따른 전략을 수립해서 실행하고 평가, 관리하는 단계를 통해 경력개발을 할 수 있다. 다만 이러한 단계는 명확하게 구분되는 것은 아니며 중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고 지속적으로 수정될 수 있다.
6. 최근 경력개발과 관련하여 많은 이슈가 발생하고 있다, 평생학습 사회의 도래로 지속적인 학습이 강조되고, 주5일제 확대와 경기불황에 따라 투잡이 활성화 되고 있다. 외환위기 이후 청년실업이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새로운 일을 창업하려는 사람도 늘고 있다. 직업인들은 경력개발 계획을 수립할 때 이러한 이슈들을 고려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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