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능력
문서작성의 의미와 중요성
-문서란 제안서, 보고서, 기획서, 편지, 메모, 공지사항 등이 문자로 구성된 것을 말한다.
-직장인에게 있어 문서 작성은 개인의 의사표현이나 의사소통을 위한 과정의 업무일 수도 있지만, 이를 넘어 조직의 사활이 걸린 중요한 업무이기도 하다.
-문서 내용에는 대상, 목적, 시기가 포함되어야 하며, 기획서나 제안서는 경우에 따라 기대효과가 포함되어야 한다.
-문서는 한 사안을 한 장의 용지에 작성해야 한다.
올바른 경청 방법
-상대를 정면으로 마주하는 자세는 그와 함께 의논할 준비가 되었음을 알리는 자세
-손이나 다리를 꼬지 않는 개방적인 자세는 상대에게 마음을 열어놓고 있음을 알림
-상대방을 향하여 상체를 기울여 다가앉은 자세는 자신이 열심히 듣고 있다는 사실을 강조
-우호적인 눈의 접촉은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알림
-비교적 편안한 자세는 전문가다운 자신만만함과 아울러 편안한 마음을 상대방에게 전함
공문서
-회사외부로 전달되는 글인 만큼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혹은 왜)가 드러나도록 써야 한다.
-날짜와 연도는 월일을 반드시 함께 언급해야 한다.
-날짜 다음에 괄호를 사용할 때는 마침표를 찍지 않는다.
-공문서는 대외문서이고, 장기간 보관되는 문서이기 때문에 정확하게 기술한다.
-내용이 복잡할 경우 '-다음-', 또는 '-아래-'와 같은 항목을 만들어 구분한다.
-공문서는 한 장에 담아내는 것이 원칙이다.
-마지막엔 반드시 '끝'자로 마무리
원활한 의사표현을 위한 방법 OX
- 공감을 보여주는 가장 쉬운 방법은 상대편의 말을 그대로 받아서 맞장구를 치는 것이다.
O
- 이견이 있거나 논쟁이 붙었을 때는 앞뒤 말의 '논리적 개연성'만 따져보아야 한다.
X / 상황, 분위기를 파악해 원활하게 의사 표현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인상적인 의사소통
-의사소통 과정에서 상대방에게 같은 내용을 전달해도 이야기를 새롭게 부각시켜 인상을 주는 것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상대방에게 의사소통과정을 통해 감탄이 가능하게 만드는 것
-회사 내에서만 생활하는 직업인은 인상적인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잊기 쉽다.
-상대방에게 인상적으로 나의 의견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마음을 끌어당길 수 있는 표현법을 많이 익혀 활용해야 한다.
측정불가능성: 근본적으로 측정할 수 없음.
즉, 감정 또는 느낌은 사람에 대하여 측정 불가능하다는 명백한 증거. 정식이 보라에 대해 느끼는 감정이 이를 설명해 준다.
(대화가능성: 언어로 불리고 말해질 때 언어로 반응할 수 있는 것)
일반적으로 문서를 작성해야 하는 상황
-동료나 상사의 업무상 과오를 공식화해야 하는 경우 O
-팀원 간 자유롭게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제시된 모든 의견 X (공식적인 것 아니기 때문에)
문제해결능력 오답
SWOT 분석
WT : 외부의 위협에 대해 대응할 수 있는 조직 내부의 역량이 부족하거나, 약점 밖에 없는 상태이므로 사업을 축소하거나 철수를 고려하는 전략
문제와 문제점
문제점: 문제라는 목표와 현재 상황과의 차이를 야기하는 원인
문제점 -> 문제 (원인 -> 결과)
논리적인 사고
- 생각하는 습관 / 상대 논리의 구조화 / 구체적인 생각 / 타인에 대한 이해 / 설득
설득
논리적 사고의 구성요소 중 설득은 자신의 사상을 강요하지 않고, 자신이 함께 일을 진행하는 상대와 의논하기도 하고 설득해 나가는 가운데 자신이 깨닫지 못했던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고 발견한 가치에 대해 생각해 내는 과정
ex) 아, 네가 아까 했던 말이 이거였구나. 그래, 지금 해보니 아까 했던 이야기가 무슨 말인지 이해가 될 것 같아.
타인에 대한 이해
ex) 네가 왜 그런 생각을 하게 됐는지 이해가 됐어. 그래, 너와 같은 경험을 했다면 나도 그렇게 생각했을 것 같아.
구체적인 생각
ex) 네가 하는 말이 이해가 잘 안 되는데, 내가 이해한 게 맞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한번 얘기해볼게.
상대 논리 구조화
ex) 너는 지금처럼 불안정한 시장 상황에서 무리하게 사업을 확장할 경우 리스크가 너무 크게 발생할 수 있다는 거지?
퍼실리테이션
-깊이 있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서로의 문제점을 이해하고 공감함으로써 창조적인 문제해결을 도모
자원관리능력
60:40의 원칙
로타J.자이베르트(Lother J. Seiwert), 시간계획의 기본원칙
-총 가용시간의 60%를 계획하고, 나머지 40%는 예측하지 못한 사태 및 일의 중단요인, 개인의 창의적 개발 시간으로 남겨 두는 것
-60%의 시간은 '계획 행동'에 할애하고, 20%는 '계획 외 행동'에 할애하고, 마지막 20%를 '창조성을 위한 자발적 행동'에 할애
자원낭비의 요인
: 비계획적인 행동, 편리성 추구, 자원에 대한 인식 부재, 노하우 부족
효율적인 시간계획 작성 순서
명확한 목표 설정 -> 일의 우선순위 정하기 -> 예상 소요시간 결정하기 -> 시간 계획서 작성하기
과업세부도
과제 및 활동의 계획을 수립하는 데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수단으로 활용되는 그래프로 필요한 모든 일들을 중요한 범주에 따라 체계화시켜 구분해 놓은 그래프
직장인이 효과적으로 예산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①필요한 과업 및 활동 구명, ②우선순위 결정 예산 배정의 단계를 거쳐야 한다. 또한 "과업세부도"를 활용하여 ③과업을 구명하고 예산을 매치시킴으로써 효과적으로 예산을 수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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